수정주의에 맞서 싸움으로써 무장 파르티잔 투쟁을 건설하자
1966년
지난 2년간 프티부르주아 청년과 학생들의 자발적인 투쟁은 이쪽 끝에서 저쪽 끝까지 인도를 술렁이게 했다. 비록 처음에는 식량에 대한 요구가 주된 요구였지만, 점차 국민의회 정부를 축출시키자는 요구가 주된 구호가 되었다. 마오쩌둥 주석이 말하기를, “프티부르주아 학생과 청년들은 인민의 일부고, 그들의 투쟁이 필연적으로 종결되면 노동자와 농민의 투쟁이 고조(高潮)에 이를 것이다.” 따라서 학생과 청년들의 투쟁이 끝나자마자, 비하르에서 농민 투쟁이 시작됐다. 수백 명의 농민이 작물을 수확하고 운반하고 있다. 그들은 지주의 비축된 작물 재고를 움켜쥐고 있다. 이 투쟁은 틀림없이 수일 내에 서벵골과 다른 주로 확산될 것이다. 정부는 시위하는 농민들을 진압하기 위해 폭력 탄압에 의존하고 있다. 마오쩌둥 주석이 말하기를, “억압이 있는 곳에는 그에 대한 저항이 반드시 있다.” 따라서 우리는 학생과 청년들의 투쟁에서 자발적인 저항을 목격하고 있다. 비하르의 농민들은 자발적으로 저항을 계속하고 있다. 공식 대변인은 그들이 평화와 질서를 수호하기 위해 더욱 억압적인 정책에 의지할 것이라고 수차례 공표하고 있다. 따라서 저항 투쟁을 의식적으로 건설하는 책무는 혁명적 노동 계급과 그들의 정당 앞에 등장했다.
이 시대는 적극적 저항 운동의 시대이다. 적극적 저항 운동은 혁명적 대중이 가진 혁명적 재능의 원천을 틔울 것이다. 이는 인도 전역에 혁명의 물결을 확산시킬 것이다. 따라서 이 시대에 합법적 노동조합과 농민 결사체 운동은 혁명적 수뇌부가 당면한 주요 과제가 절대 될 수 없다. 노동조합과 농민 결사체(키산 사바)운동은 작금의 혁명적 파고에는 주요 조력 집단이 될 수 없다. 이로부터 노동조합과 농민 결사체가 시대에 뒤떨어졌다는 결론을 끌어내는 것은 옳지 않겠다. 노동조합과 키산 사바는 기본적으로 맑스-레닌주의 수뇌부와 노동 계급 및 농민 대중 사이의 단결을 구축해주는 조직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단결은, 맑스-레닌주의 수뇌부가 혁명적 저항 운동의 전술로 노동 계급과 농민 대중 속에서 혁명적인 당을 건설하는 일을 추진할 때만 성사될 것이다. 혁명적인 노동 계급과 맑스-레닌주의 수뇌부는 농민 투쟁에 직면하여, 저항 혹은 “파르티잔” 투쟁으로 농민들의 투쟁에 능동적 지도권을 주기 위하여 나아가야만 하겠다. 반동적인 인도 정부는 대중을 학살하는 전술을 택했는데, 굶겨 죽이거나 총살하고 있다. 마오쩌둥 주석이 말하기를, “이것이 그들의 계급적 특성이다. 그들은 자신들이 패배할 위험성이 있음에도 사람들에 대한 공격을 감행한다.” 이러한 무차별 살육과 맞닥뜨려 겁을 먹거나 안전을 추구하는 몇몇 지도자들이 있다. 마오쩌둥 주석이 그들을 두고 말하기를, “그들은 겁쟁이고 혁명의 지도자가 될 자격이 없다.” 담대하게 죽음을 대하는 다른 부류의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모든 살인에 대한 원수를 갚으려 하며 그들만이 혁명가이고, 대중에게 나아갈 길을 보여줄 수 있는 자들이 그들이다.
일견 정부는 강력해 보인다. 그들은 수중에 식량과 무기를 가지고 있으니 말이다. 식량을 확보하지 못한 사람은 비무장 상태와 마찬가지다. 그러나 반동 세력의 모든 오만함을 쳐부수고 혁명을 성공시키는 것은 이 비무장 대중들의 단결과 굳건한 정신이다. 따라서 마오쩌둥 주석이 말하기를, “반동 세력은 실은 종이호랑이다.” 지금 시대에 우리의 주된 과제는 세 가지의 중요한 구호를 토대로 하게 될 것이다.
첫째, 노동자와 농민의 단결이다. 이러한 단결은 노동자와 프티부르주아 대중이 농민 운동에 그저 정신적 지지를 하겠다는 의미가 아니다. 이 구호는 인도 같은 반(半)식민 그리고 반(半)봉건 국가에서 농민이 혁명의 주요 세력임을, 농민과 노동자의 단결이 오직 계급 투쟁에 기반하여 성장할 수 있다는 점을 깨달았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주(州) 권력을 장악하는 문제에 관해 마오쩌둥 주석이 말하기를, “노농 단결의 구체적 적용이 바로 전원 지대의 해방구이다.” 따라서 해방구를 건설하기 위한 농민 운동을 발전시키는 것이 노동자의, 특히 프티부르주아 대중의 책임이다. 따라서 마오쩌둥 주석이 운동에 있어 프티부르주아 학생과 청년들에 대해 말하기를, “그들이 혁명가인지 아닌지는 그들이 이 운동에 참여하는 정도에 의해서만 결정될 수 있다.” 이 운동에 참여하지 않으려는 자는 반동자가 될 위험성이 있다.
두 번째는 혁명적 저항 운동, 무장 투쟁이다. 반동적인 인도 정부는 대중의 민주적 요구를 위한 모든 투쟁에 대해 선전포고했다. 인도 내부에서 정부는 제국주의•봉건적 착취를 위한 무대를 만들었고, 그들의 외교 정책으로 제국주의자와 현대 수정주의자의 협동 아래 인도를 반동 기지로 바꾸어 놓았다. 인도 사람들은 참을 수 없는 이 상황에 대항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반동 세력에 대한 혁명적 맑스-레닌주의 정당의 혁명적 저항 운동 혹은 무장 파르티잔 투쟁 그리고 수정주의 정당에 대한 소극적 저항 운동은, 오늘날 당 정치에서 중요한 대목이 되었다. 따라서 모든 당원과 혁명적 간부는 이러한 투쟁 전술을 파악해야겠다. 그들은 이 전술을 연습하는 법과 대중을 대상으로 한 선전을 통해 대중의 혁명적 정신을 절제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투쟁의 성공은 우리가 대중에게 무장 투쟁의 정치를 선전함으로써 그것을 얼마나 대중화시킬 수 있는지에 달려 있다.
세 번째는 혁명적 정당을 건설하는 것이다. 오늘날 인도의 이러한 혁명적 상황에서, 우리의 당 조직은 지도권을 맡을 자격이 없다. 이론적으로 확고하지 못한 채 정치적으로 확실하고, 조직 면에서 대중적 토대가 없다면 오늘날의 이 혁명적 시대에 지도권을 맡기기란 불가능하다.
(1) 이론적 문제에 관하여: 세계 최초의 사회주의 국가, 소련의 당 지도부는 수정주의 당파에 의해 장악되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결과적으로, 수정주의의 영향력이 세계 각국의 공산당을 덮쳤다. 이 나라에서도 이러한 수정주의의 영향력이 감지되었고, 별개의 당을 만들 필요가 감지되었다. 그리고 그 결과, 제7차 회의에서 독립된 정당이 만들어졌다. 독립 정당의 창당은 수정주의에 맞선 투쟁이 끝났음을 의미하지 않는다. 수정주의는 제국주의와 봉건주의, 반동 세력에 맞선 투쟁에 대해 말하지만, 행동으로는 이러한 세력과 협동하는 노선을 확대하고 있다. 맑스-레닌주의는 단호히 이 세력들에 반대하고 이들의 모든 공격을 되갚아주며, 장기화된 투쟁 내내 단독으로 대중을 동원하는 것은 이들 반동 세력을 파괴한다. 낡은 사고방식은 다음에서 명백해지는데, (ⅰ) 국제 수정주의에 맞서는 중국 공산당의 통솔을 받아들이지 않는 것, (ⅱ) 새롭게 성장하는 세력을 받아들이지 않는 것, (ⅲ) 노동 계급이 이 새로운 인식을 자각하게 만들지 않는 것, (ⅳ) 노동 계급의 핵심 동맹인 농민의 투쟁을 원조하지 않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2) 정치적 문제: 인민민주주의 혁명은 목전에 당면한 과제로 인식되어야 하겠다. 마오쩌둥 주석이 말하기를, “아무리 몰락하는 세력이라도 그 권력을 쉽게 포기하지 않는다: 자유는 오직 총구에서 나온다.” 따라서 우리의 정치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권력 탈취를 위한 무장 투쟁이 될 것이다. 보통의 사람들은 자발적으로 이러한 무장 투쟁을 시작했다. 우리 정치의 핵심 목표는 대중적 토대를 기반으로 이러한 무장 투쟁을 의식적으로 수립하는 것이 되겠다. 세 가지 기본적인 요점이 있다면, (ⅰ) 노동 계급이 지도하는 노농 동맹과 (ⅱ) 대중적 토대를 기반으로 하는 무장 투쟁의 의식적 수립, (ⅲ) 공산당 지도부의 견고한 설립이 그것이다. 이 세 가지 과제 가운데 어느 것도 배제하지 않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이러한 정치가 대중 사이에서 폭넓게 전파되어야 하겠다.
(3) 조직적 문제: 당의 대중적 토대는 확장되어야 한다. 우리는 지난 몇 년간, 수천 명의 전투적 간부들이 다양한 운동과 투쟁 기간에 우리의 조직 업무로 합류하고 그러한 투쟁에 지도권을 맡기려는 것도 지켜봤다. 그러나 운동이 정체되자 그들은 다시금 활동성을 잃었다. 오늘날, 혁명적 고조기에, 낙후된 여러 지역의 사람들은 투쟁의 길에서 앞장서고 있으며, 이러한 투쟁을 통해 다수의 젊은 전투적 간부들이 조직 업무에 합류하는 중이다. 만일 우리의 혁명적 이론과 정치론으로 우리가 이들 간부를 교육할 수 있다면 당은 그 대중적 토대를 확보할 수 있다. 우리는 이들 간부를 모집하고 그들과 비밀결사를 만드는 일에 과감히 착수해야겠다. 이들 간부 결사는 정치 선전을 수행할 것이며 무장 투쟁의 일원으로 행동할 것이다. 당의 강한 권력은 우리가 노동자와 농민 속에서 얼마나 이러한 단체의 숫자를 늘릴 수 있는지에 달려 있다. 우리가 누구와 단체를 만드는지, 또한 피신처, 군수창고 등 조직상의 세부 사항에 대해서는 철저히 기밀에 부쳐야 한다. 그러나 우리의 이론 및 정치론, 당의 강령은 공개되어야 한다. 무장 투쟁의 시대에, 당의 모든 일원은 무장 투쟁에 참여해야 하며 한 사람의 자주적인 지도자여야 한다. 총선이 다가오고 있다. 이 선거 기간 동안, 불만을 가진 사람들은 기대하며 정치에 귀 기울일 것이다. 선거 이전에, 모든 정당은 대중에게 그들의 정치론을 전파하려 들 것이다. 우리는 이번 선거를 기회 삼아 우리의 정치론을 선전해야겠다. 국민회의로부터 벗어난 민주주의 정부(non-congress democratic government)라는 잘못된 구호에 미혹되지 말자. 우리는 인민민주주의 혁명이라는 우리의 정치론, 즉 노동 계급이 지도하는 노농 동맹과 무장 투쟁, 당 지도부 설립에 대한 정치론을 대중 앞에서 자신 있게 견지해야 한다. 우리가 이를 십분 이용한다면, 좌파 지도자 누구라도 우리에게 반대할 수 없을 것이다. 우리는 충분히 이 기회를 살려야겠다.